본문 바로가기
확률과 통계/2. 확률

[모듈식 확률과 통계] 2.확률 (2)합사건과 곱사건

by bigpicture 2019. 8. 10.
반응형

[확률과통계]-[2.확률]-[①확률의 뜻과 활용]-[(2)합사건과 곱사건]


합사건과 곱사건


어떤 시행의 표본공간을 S라고 합시다. 표본은 sample, 공간은 space 라서 표본공간은 sample space입니다. 앞글자를 따서 S라고 이름붙였습니다. 이 시행의 사건 A와 B가 있습니다. 사건은 표본공간의 부분집합입니다. 따라서 아래 수식이 성립합니다. 



합사건을 정의해봅시다. 합사건은 A 또는 B가 일어나는 사건을 말합니다. 집합으로 표현하면 합집합입니다. 


합사건 = A 또는 B가 일어나는 사건 = 



이번에는 곱사건을 정의해봅시다. 곱사건은 A 그리고 B가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A와 B가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입니다. 집합으로 표현하면 교집합입니다. 


곱사건 = A 그리고 B가 일어나는 사건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