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가원 자료 요약

고등수학 [수학(하)]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by bigpicture 2019. 8. 1.
반응형

[수학 (하)]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1. 내용체계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상),(하)로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수학'이라는 이름이 붙어있습니다. 편의상 (상)(하)로 나눈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테두리 안의 내용이 수학(하)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고등교육과정에서 '수학'은 다섯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세 카테고리를 수학(하)로 분류한 것입니다. 첫번째 카테고리인 [수와 연산]에서는 '집합과 명제'를 배웁니다. 두번째 카테고리인 [함수]에서는 '함수와 그래프'를 배웁니다. 세번째 카테고리인 [확률과 통계]에서는 '경우의 수'를 배웁니다. 상세한 내용은 성취기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2. 성취기준


가. 수와 연산


1) 집합

- 집합의 개념을 이해하고,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  

- 두 집합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한다. 

- 집합의 연산을 할 수 있다. 


2) 명제

- 명제와 조건의 뜻을 알고, '모든', '어떤'을 포함한 명제를 이해한다. 

- 명제의 역과 대우를 이해한다. 

- 충분조건과 필요조건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다. 

- 대우를 이용한 증명법과 귀류법을 이해한다. 

- 절대부등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단한 절대부등식을 증명할 수 있다. 


나. 함수


1) 함수

-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 함수의 합성을 이해하고, 함성함수를 구할 수 있다. 


2)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유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 무리함수 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그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한다. 


나. 확률과 통계


1) 경우의 수

-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 순열과 조합

- 순열의 의미를 이해하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출처 : http://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