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가원 자료 요약

고등수학 [확률과 통계]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by bigpicture 2019. 8. 1.
반응형

[확률과 통계]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1. 내용체계 



고등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테고리 [확률과 통계]에서는 '경우의 수'과 '확률'과 '통계'을 배웁니다. 


2. 성취기준


가. 경우의 수


1) 순열과 조합

- 원순열, 중복순열, 같은 것이 있는 순열을 이해하고, 그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중복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 이항정리

- 이항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 확률


1) 확률의 뜻과 활용

-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한다. 

- 확률의 기본 성질을 이해한다. 

- 확률의 덧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여사건의 확률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 조건부확률

- 조건부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사건의 독립과 종속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확률의 곱셈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다. 통계


1) 확률분포

- 확률변수와 확률분폴의 뜻을 안다.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2) 통계적 추정

-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추출의 원리를 이해한다. 

-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출처 : http://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