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가원 자료 요약

고등수학 [실용수학]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by bigpicture 2019. 8. 1.
반응형

[실용수학] 평가원 자료 요약 : 내용체계, 성취기준



1. 내용체계 



고등교육과정에서 '실용수학'은 세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카테고리 [해석,기하]에서는 '규칙'을 배웁니다. 두번째 카테고리 [기하]에서는 '공간'을 배웁니다. 세번째 카테고리 [통계]에서는 '자료'를 배웁니다. 


2. 성취기준


가. 규칙


1) 식과 규칙

- 다양한 현상에서 규칙을 찾고, 이를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실생활에서 활용되는 수식의 의미를 이해한다. 


2) 도형과 규칙

- 실생활에서 도형의 닮음이 이용되는 예를 찾고 그 원리를 이해한다. 

- 실생활에서 도형의 합동이 이용되는 예를 찾고 그 원리를 이해한다. 

- 도형의 닮음과 합동을 이용하여 산출물을 만들 수 있다. 


나. 공간


1) 도형의 관찰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모양은 관찰하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미술작품에서 평면 및 입체와 관련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2) 도형의 표현

- 입체도형의 겨냥도와 전개도를 다양하게 그릴 수 있다. 

- 겨냥도와 전개도를 이용하여 입체도형을 만들 수 있다. 

-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을 이용하여 산출물을 만들 수 있다. 


다. 자료


1) 자료의 정리

-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한다.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고 그림, 표,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정리할 수 있다. 


2) 자료의 해석

-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목적에 맞게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해석하여 산출물을 만들 수 있다. 


(출처 : http://ncic.re.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