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하)/1. 집합과 명제

[모듈식 수학 (하)] 1. 집합과 명제 (46) 산술,기하,조화평균 무엇인가

by bigpicture 2019. 4. 29.
반응형

산술,기하,조화평균 무엇인가



평균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산술평균(arithmetic mean), 기하평균(geometric mean), 조화평균(harmonic mean)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평균은 산술평균입니다. 예를들면 시험점수의 평균을 구할 때 사용합니다. 수학이 90점, 영어가 100점이면 평균이 95점입니다. 이때의 평균이 산술평균입니다. 그런데 산술평균만으로는 평균이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2년 전에 제 연봉이 A원이었다고 해봅시다. 작년에는 2배가 올랐구요. 올해는 다시 3배가 올랐습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년전 : A원

1년전 : 2A원

올해 : 6A원


매년 평균 몇배가 오른 것일까요? 두배, 그리고 6배가 올랐으니까. 산술평균으로 계산하면 4배입니다. 매년 4배씩 올랐다면 올해 연봉은 16A원입니다. 산술평균으로는 표현이 안됩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생각해봅시다. 2년동안 총 6배가 올랐습니다. 매년 m배씩 올랐다고 한다면 아래 등식이 성립합니다. 



a를 구해봅시다. 



지금의 상황에서는 m이 더 적당한 평균 같습니다. 그렇죠? 이 m를 기하평균이라고 합니다. a,b,c,d의 기하평균을 구하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와 같습니다. 



자, 그런데 기하평균으로도 평균이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산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등산로의 길이를 L 이라고 하겠습니다. 올라갈 때도 L이고, 내려갈 때도 L입니다.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의 속도가 다르다고 해봅시다. 올라갈 때의 속도는 V1이고, 내려갈 때의 속도는 V2입니다. 산을 올라가고 내려올 때의 평균 속도가 몇일까요 ? (V1+V2)/2 일까요? 평균 속력은 전체 거리를 소요된 전체 시간으로 나눠서 구합니다. 시간은 거리/속력 이므로 올라갈 때 걸린 시간은 L/V1, 내려갈 때 걸린 시간은 L/V2입니다. 따라서 평균속력은 아래와 같이 구합니다. 


이 평균이 조화평균입니다. 아래와 같이 변형하면 의미를 알 수 가 있습니다. 



조화평균은 역수의 평균의 역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