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쉬운 수학이야기

BC와 AD는 알겠는데 BCE 와 CE 는 뭘까

by bigpicture 2021. 2. 11.
반응형

 

 

BC와 AD는 다들 잘 알고 있을 겁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탄생을 기준으로, 탄생 이전을 BC로 탄생이후를 AD로 정하였습니다. 그런데 계산을 잘못해서 실제 예수 탄생일은 BC4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예수 탄생일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이 있는 것 같습니다. 

 

BC는 Before christ 의 약어입니다. christ 는 '그리스도'라도고 발음하는데요 구원자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원자는 예수구요. 그래서 BC는 예수 이전이라는 뜻입니다. AD는 Anno donimi 약여인데, 여기서 Anno 는 '해,년' 이라는 뜻의 라틴어이고, domini 는 '주님의'라는 뜻입니다. 번역하면 '주님의 해' 입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세상을 다스린다고 믿기 때문에, 예수가 이땅에 온 이후를 '주님의 해'라고 부른 것 같습니다. 

 

수학과 관련된 자료를 찾다보면 BC,AD가 아니라 BCE, CE 라고 되어 있는 자료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CE와 BCE도 연도를 나누는 기준인데요. 종교적인 색체를 뺀 용어입니다. 

 

BCE 는 Before common era 라는 의 약어이고, 공통시대 이전이라는 뜻입니다. BC 대신 사용됩니다. CE 는 common era 의 약어이고, 공통시대 라는 뜻입니다. AD 대신 사용됩니다. 

 

BC <-> BCE

AD <-> CE

종교적인 색체를 띄는 AD와 BC 대신에, BCE와 CE를 사용하려는 움직임들이 있어왔다고 합니다. 얼마나 대체됐는지는 모르겠습니다. BC, AD에 이미 익숙해져 버려서 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